320x100
반응형

2024/10 3

베트남도 과연 노키즈존이 생길까?

요즘 아이드를 무슨 전가의 보도마냥 사용하는 개념 없는 부모들이 많아지면서 노키즈존이 일종의 사회문제화가 되었는데... 내가 봤을 때 베트남은 더 했으면 더 했지, 한국보다 덜하지 않다. 나도 아이가 있지만, 만약 베트남 곳곳에 노키즈존이 생긴다면 고개를 끄덕이면서 '드디어 생길 게 생겼군'하는 반응을 보이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베트남의 부모들 절대 다수가 개념이란 걸 상실했다. 아니, 상실은 있다가 없어진 거잖아. 아예 존재한 적이 없다. 지난 토요일의 일이다. 10월 20일 베트남 여성의 날이 일요일어서 분명 밖에 나오면 좋은 꼴은 못 볼 것 같아서 집에서 요리해먹고 하루종일 집에 있기로 했기에 전날인 토요일에 장을 보러 롯데마트에 나왔다. 시간대가 애매해서 푸드코트에서 간단한 점심 식사를 하려고 앉..

베트남 일기 2024.10.22

베트남에서 호수, 강, 바다에 들어갈 때 주의해야 하는 이유

얼마 전 페이스북에서 본 동영상을 저장하기 위해 포스팅을 팠다. 강가, 호수가, 바닷가 등 물 근처에 카페가 있다면 이런 일이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것 정도는호찌밍 시의 생활에서 겪을 대로 겪었지만,무이네가 위치한 판티엣 같은 곳에서도 이렇게 하는 구나...... 싶다. 호찌밍 시에서도 사이공 강을 따라서 있는 길거리 카페들도 전부 이런다.일회용 컵은 전부 강, 바다, 호수에 던져버리는 것. 이 영상의 촬영자가"이거 다 던져버리는 건가요?(Cái này quăng đi hết phải không chị?)"라고 물었는데아주 자연스럽게 그렇다고 답을 했다. 바다 한가운데에서 버리면 뭐 해류에 섞여서 희석이 되고 어쩌고 할 텐데이렇게 해변 코앞에서 던져버리니...이런 걸 보고 있으면 베트남의 바다와 해변이 별..

중국인들에게 공격당한 베트남 어선, 그런데 베트남 정부는...?

'베트남 특유의 색깔'이 사라진 무미건조한 대응 지난 9월 29일, Quảng Ngãi성의 어민 10명을 태우고, 합법적 조업 허가증을 발급 받은 베트남 어선 하나가 황사(Hoàng Sa) 군도 일대에서 조업을 했다. 그러나 중국 배 하나가 접근을 했고, 이내 3대의 카누선에 30명의 중국인이 흉기를 든 채로 나누어 탑승하여 베트남 어선으로 접근해 10명의 어민을 공격하고 선박 안에 있던 모든 해산물을 가져갔다고 한다. 10명의 베트남 어민 중 6명은 중상을 입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해당 사건이 알려지게 된 것은 9월 30일, 피해를 입은 어민이 적을 두고 있는 xã의 인민위원회 위원장이 사건을 SNS에 올리게 되면서였다. Bộ Ngoại giao lên tiếng việc ngư dân Việt Nam..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