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를 보면서도 기대감이 별로 들지 않는다.
이런 기사가 한두 번 쏟아져야 말이지.
하노이 도시철도는 현재 2A호선이 운행중이다.
애시당초 1호선이 먼저 운행되어야 정상인 건데, 워낙 문제가 많다보니 그나마 운행에 차질이 없는... 심지어 2호선도 아니고 2A호선의 짧은 거리부터 운행을 시작했으니......
그리고 올초부터 3호선 운행 예정 소식이 들려왔다. 8월에 정식 운행을 시작할 거다, 9월에 할 거다 말이 많더니 결국에는 '올해 말'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과연 계획대로 될 지는 두고봐야 알 듯하다.
현재 운행을 준비중인 3호선 구간은 뇬(Nhổn)에서 하노이 역(Ga Hà Nội)까지이다.
총 12개의 역이 있는데, 그 중 8개 역이 고가 역사(Nhổn, Minh Khai, Phú Diễn, Cầu Diễn, Lê Đức Thọ, ĐH Quốc gia Hà Nội, Chùa Hà, Cầu Giấy)이며 4개의 역이 지하 역사(Kim Mã, Cát Linh, Văn Miếu, Ga Hà Nội)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그리고 호치민 시 도시철도.
여기도 내가 베트남어 공부를 시작할 때, '이듬해 운행 예정'이었는데 그게 매년 똑같이 반복되었다.
그러다가 우리 부부가 냐짱으로 이사오기 전 시범 운행을 시작한다는 뉴스가 떴다.
그리고 1년 넘게 변함없이 '시범 운행'만 이어왔다.
얼마 전에 갔을 때 벤탄 시장 주변은 아직까지도 복잡한 상태였는데 과연 운행이 이루어질까.
아무튼 기사에 따르면 2024년 초에 정식 운행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표 가격에 대한 기사도 추가적으로 올라왔다.
5월에도 운행 준비를 하면서 호치민 시 도시철도 1호선 표 가격 책정 방안이 올라왔었다.
그때는 거리에 따라 9천동~2만4천동. 1일권 4만8천동, 3일권 10만8천동, 1달권은 일반 승객에게 33만동 학생(대학생 포함)에게 16만5천동의 가격 책정 방안이 제시되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운 가격 책정 방안이 다시 올라왔다.
거리에 따라서 1만2천동~1만8천동. 1일권 4만동, 3일권 9만동, 1달권은 구분없이 26만동으로.
가격 책정 기준이 뭔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계획대로 된다면 내년 초에 개통될 호치민 시 도시철도 1호선 구간이다.
해당 인포그래픽은 보기 좋으라고 동서로 나란히 그려놓았지만, 벤탄 시장에서 출발해서 동북쪽으로 대각선 방향으로 올라가는 형태의 노선이다.
총 14개의 역이 1호선 구간에 포함되어 있으며, 3개의 역(Bến Thành, Nhà Hát Thành Phố, Ba Son)이 지하 역사이고 나머지는 고가 역사로 구성되어 있다.
호치민 시 메트로 1호선을 이야기할 때 항상 'Bến Thành-Suối Tiên'이라고 쓰는데, 당초 계획이 Suối Tiên까지이며 여기에서 빈즈엉이나 동나이로 선로를 확장한다는 방안으로 구상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Suối Tiên에서 Long Bình 차고지까지 '신동부터미널[Bến xe Miền Đông mới]역'이 하나 추가 되었는데, 여기는 위치상 빈즈엉성 지안(Dĩ An)시이다.
'베트남 소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정보] 베트남 주소와 'bis' (0) | 2023.08.14 |
---|---|
[베트남 소식] 냐짱(나트랑)에서 개최하는 2023년 VN Express 마라톤 (0) | 2023.08.11 |
[베트남 소식] 호치민 시에서 전현직 승무원, 모델 등으로 구성된 성매매 조직 검거 (0) | 2023.08.11 |
응우옌 반 똰(Nguyễn Văn Toàn) 베트남 복귀 기념(?)으로 돌아보는 K리그를 밟았던 베트남 축구 선수들 (1) | 2023.08.10 |
[베트남 소식] 국가 임금 위원회 개최, 2024년 임금 5~6% 상승안 제시 (0) | 2023.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