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랏-탑짬 관광열차 복원, 스위스 철도차량업체 관심 - 인사이드비나
[인사이드비나=다낭, 임용태 기자] 베트남정부가 추진중인 탑짬-달랏(Thap Cham-Da Lat) 관광열차 복원사업에 스위스 철도차량 제조업체인 슈타들러레일(Stadler Rail, 이하 슈타들러)이 큰 관심을 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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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드비나를 통해 이 기사를 보았다.
달랏이 '작은 파리'가 될 수 있었던 데는 판랑에서부터 달랏까지 이어지는 열차가 있었기 때문이다.
사람은 물론, 해안을 통해 들어온 물자까지 고원지대로 쉽게 옮길 수 있는 수단인 열차 덕분에.
판랑 사막 투어를 한 다음 달랏을 올라가는 길은 냐짱에서 달랏을 올라가는 길보다 훨씬 낫다.
오래전부터 열차가 다니던 통로였기 때문인지 달랏까지 난 길을 따라 형성된 마을도 많고, 산세도 덜 험하다.
아무튼 달랏역을 투어해본 분들 달랏에는 현재 약 7km 정도, 린프억 사원 근처인 짜이맛까지의 선로만 남아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것이다.
그 이후의 선로들은 전부 전쟁중에 파괴가 되어 복원하지 못했는데 이를 복원하는 사업에 스위스 업체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
![](https://blog.kakaocdn.net/dn/bK7mcX/btsa3r19QqZ/2rEL1SZjkCyVjdsvITLUOk/img.jpg)
달랏부터 판랑까지의 선로도 원래 스위스와 독일의 기술자들이 깔았다.
당시 인도차이나 총독부는 알프스의 열차를 모티브로 하여 달랏의 철로를 깔려고 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위스의 참여는 제대로 된 선택인 듯하다.
하지만...
참여하려는 업체는 잘 생각해야 할 거다.
호치민 시의 메트로가 왜 저 지랄이 났는지를, 내가 베트남어 공부를 막 시작했을 무렵에 '곧 완공을 앞두고 있음. 운행 준비'가 아직도 '곧 완공을 앞두고 있음. 운행 준비'라는 것을!
여담이지만,
베트남 관련 한국 기사로는 인사이드비나가 단연 손에 꼽히는 곳인데,
판랑-탑짬을 '탑짬'으로 줄여쓰다니...... 할 말을 잃어버렸다.
베트남어로 쓰면 Phan Rang-Tháp Chàm이라고 쓰는 이 도시는 보통 줄여쓰면 Phan Rang이라고 쓰며 원래도 Phan Rang으로만 썼다.
이 지역은 참파의 입김이 강했던 지역이고, 판두랑가라는 참파 내에서도 손에 꼽히는 도시국가가 있던 곳이다.
Tháp Chàm이라는 이름은 이 도시의 서쪽에 유명한 참파 왕국의 탑이 있기 때문에 별칭으로 붙던 게 Phan Rang-Tháp Chàm이라고 공식 명칭화된 것일 뿐.
일반적으로 판랑이라고만 부른다. 탑짬이라고 부르면 보통 닌투언 일대의 참파 왕국 탑이 모여 있는 일대를 지칭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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